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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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손안의 AR 세상 코스페이시스 멀지큐브_New

16,000원
저자 김소라, 이지연
페이지 204쪽
판형 210*285mm
ISBN 979-11-6571-161-0
출간일 2021-12-20
도서정보

<멀지큐브 도안은 동봉되지않으며, 별도로 출력 후 부착해주셔야 합니다. >

 

내 손안의 AR 세상

 

나만의 가상세계를 만들고 코딩으로 제어한다.

멀지큐브로 내 손안에 AR 세상을 펼쳐 보세요!

 

이 교재는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가상현실이라는 용어를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세상을 맞이하여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 도구인 ‘코스페이시스 에듀’를 통해 나만의 가상세계를 만들고

이를 코딩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며, 직접 만든 가상세계를 ‘멀지큐브’라는 마커인식 방식 교구를 사용하여 큐브 각 표면 위에서 증강현실(AR) 구현해 볼 수 있도록 한 교재입니다.

 

‘코스페이시스 멀지큐브’는 ‘코스페이시스 에듀’가 제공하는 다양한 오브젝트와 기능들을 사용하여

나만의 가상세계를 만들어보고 이를 코딩을 통해 명령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어서 완성한 가상세계를 ‘멀지큐브’ 교구를 통해 증강현실(AR)로 구현해 봄으로써

4차 혁명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AR 콘텐츠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주도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각 차시마다 예제 파일을 제공하고 코스페이시스 내 다양한 기능(오브젝트 삽입, 외부 파일 삽입,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적용 등)을 사용하여 나만의 가상 세계를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코스페이시스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코블록스’를 사용하여 오브젝트들이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코스페이시스에서 서비스되었던 ‘3D모델’ 검색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예제파일에 3D모델을 심어 놓음으로써 3D모델 오브젝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완성된 작품을 ‘코스페이시스 앱’을 통해 ‘멀지큐브’ 위에 구현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01 멀지큐브(Merge Cube) 살펴보기

 ⦁증강현실(AR)에 대해 이해합니다.

 ⦁코스페이시스에 접속합니다.

 ⦁멀지큐브의 장면 구성을 확인합니다.

 ⦁작품을 감상하고 저장합니다.

 

Chapter 02 갤러리 감상하기

 ⦁코스페이시스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코스페이시스 앱 화면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작품을 증강현실(AR)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3 주사위 만들기

 ⦁멀지큐브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하고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들을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4 울창한 숲 만들기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울창한 숲을 꾸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회전시키고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에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5 수족관 만들기

 ⦁멀지큐브 안쪽을 꾸밀 수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수족관 배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붙이기] 기능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붙일 수 있습니다.

 ⦁3D모델을 이용하여 수족관을 꾸밀 수 있습니다.

 

 

Chapter 06 지구 표면 꾸미기

 ⦁3D모델, 라이브러리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지구 표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붙이기] 기능을 이용하여 멀지큐브에 오브젝트를 붙일 수 있습니다.

 ⦁3D 텍스트를 삽입하고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7 식품 마트 만들기

 ⦁게시판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간판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 오브젝트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D모델을 장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복제하여 장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Chapter 08 마녀가면 만들기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복제할 수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를 추가하여 마녀가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멀지큐브를 이용하여 가면을 써볼 수 있습니다. 

 

Chapter 09 열기구 만들기

 ⦁라이브러리의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열기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박스’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를 검색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0 방울이와 떠나는 여행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문장] 기능을 이용하여 대화하는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복사하고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방울이를 클릭하면 원하는 장면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1 과자집 만들기

 ⦁3D모델을 추가하고 복제하여 과자집을 꾸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과자집 안을 꾸밀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닿으면 가구의 문이 열리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2 시간여행 버스정거장

 ⦁장면을 복제하고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중세시대 장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문을 클릭하면 문이 열리고 장면이 이동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3 크리스마스 선물상자

 ⦁멀지큐브를 선물상자로 꾸밀 수 있습니다.

 ⦁3D모델을 삽입하여 선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장면을 복제하고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멀지큐브가 회전한 방향대로 다른 선물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4 돌고래 훈련시키기

 ⦁직선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직선 경로에 조절점을 추가하여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돌고래가 직선 경로를 따라 움직이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5 스케이팅 시합하기

 ⦁사각 경로를 추가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각 경로를 따라 선수들이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이 변경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시합이 끝나면 선수가 시합 결과를 말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6 생일파티 초대장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파티장을 꾸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효과음이 재생된 후 문이 열리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장면이 전환되면 배경음이 재생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7 곤충도감 만들기

 ⦁곤충 3D모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곤충 오브젝트의 속성을 변경하고 장면 곳곳에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곤충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곤충에 대한 정보창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8 두근두근 세계여행

 ⦁[붙이기] 기능을 이용하여 캐릭터를 꾸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선택창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답변을 클릭하면 원하는 장면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9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게시판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알림판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을 클릭하면 정보창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과 관련된 퀴즈창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0 태양계 관람하기

 ⦁행성이 움직일 수 있는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행성이 경로를 따라 움직이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행성이 자전하며 회전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행성을 클릭하면 이름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1 오싹 오싹 유령의 집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유령의 집’을 꾸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색상이 변경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추가하고 경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따라 오브젝트가 움직이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2 나만의 오르골 만들기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오르골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소리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음악이 재생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멀지큐브를 회전시키면 오르골의 색이 랜덤으로 변경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3 반갑다! AR 사전

 ⦁경로를 추가하여 동물들의 이동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물들이 이동 경로를 따라 움직이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동물을 클릭하면 해당 동물의 AR

 

Chapter 24 마법학교에서의 초대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미션을 알려주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외부 파일을 장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변수] 기능을 이용하여 조각을 찾은 개수가 증가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미션을 해결하면 장면이 이동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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