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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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자소] 블렌더로 배우는 3D 모델링 (Blender & CoSpaces)

15,000원
저자 김민정
페이지 204쪽
판형 210*280mm
ISBN 979-11-6571-172-6
출간일 2022-04-25
도서정보

블렌더로 쉽게 배우는 3D 모델링!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

3D 모델링

3D 프린팅

가상현실(VR)

 

이 책은 3D 모델링부터 애니메이션, 영상 편집까지 가능한 오픈소스인 블렌더(Blender)와 가상현실(VR) 제작 사이트인 코스페이시스 에듀(CoSpaces Edu)를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초등학생들이 3D 모델링의 기초를 다지고 직접 모델링한 작품을 활용하여 가상현실(VR) 작품을 제작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합니다.

 

누구나 쉽게 3D 모델링 작품을 만들고 나만의 가상현실 공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블렌더의 기초적이며 핵심적인 기능만 사용하여 3D 모델링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직접 모델링하기 전 사용할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모델링하고 싶은 작품을 스케치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완성도 있는 작품을 모델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코스페이시스 에듀 [코블록스]를 이용하여 블록코딩을 통해 내가 만든 3D 모델링 오브젝트가 가상현실 속에서 말을 하고 움직이는 등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D 모델링 작품 스케치하기 : 블렌더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기 전 예제 파일과 사용할 오브젝트를 미리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만들고 싶은 3D 모델링 작품을 직접 스케치해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D 모델링 작품 만들기 : 스케치한 내용을 바탕으로 블렌더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나만의 3D 모델링 작품을 만들어 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코스페이시스 활용 : ‘3D 모델링 작품 스케치하기+3D 모델링 작품 만들기의 과정을 통해 완성한 3D 모델링 작품을 가상현실 공간으로 업로드하여 나만의 가상현실 공간을 꾸며 보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01 블렌더와 친해지기

블렌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화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한 오브젝트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하여 오브젝트를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완성한 작품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2 책상 만들기

오브젝트의 너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를 이용하여 화면의 시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3 원형 의자 만들기

오브젝트의 너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에디트 모드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페이스()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에디트 모드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페이스()를 돌출시킬 수 있습니다.

 

Chapter 04 머그컵 만들기

토러스 오브젝트를 회전시켜 컵의 손잡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불리언 기능의 결합을 이용하여 두 오브젝트를 합칠 수 있습니다.

불리언 기능의 차이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뚫을 수 있습니다.

 

Chapter 05 노트북 키보드 만들기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나뉜 페이스의 크기를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를 돌출 기능을 이용하여 페이스를 키보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Chapter 06 우주선 안 내 방 꾸미기 코스페이시스 활용

코스페이시스의 화면 구성을 알고 장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3D모델의 업로드를 이용하여 블렌더로 완성한 3D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도구 메뉴로 크기, 방향,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다양한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완성한 작품을 가상현실(VR)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7 다양한 색상의 책장 만들기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페이스 돌출을 이용하여 나누어진 페이스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완성한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8 하드커버 책 만들기

베벨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각진 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오브젝트를 이용하여 책의 제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불리언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뚫어 책의 겉지와 속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9 원형 테이블 만들기

베벨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각진 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페이스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연결할 매테리얼 찾아보기를 이용하여 동일한 색상으로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0 빛나는 조명 만들기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표면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색상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1 장면 렌더링하기

제작한 3D 모델링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데이터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라이트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의 위치를 조절하여 빛이 비추는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활성 카메라를 실행하여 렌더링한 장면을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2 우주선 안 회의실 꾸미기 코스페이시스 활용

3D모델의 업로드를 이용하여 블렌더로 완성한 3D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룹 만들기를 이용하여 여러 오브젝트를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붙이기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에 붙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제스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3 우주 행성 만들기

스컬프트의 엘라스틱 변형 브러시를 이용하여 행성에 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컬프트의 스무스 브러시를 이용하여 홈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컬프트의 점토 브러시를 이용하여 행성 표면을 거칠게 만들 수 있습니다

 

Chapter 14 우주 속 자연 만들기

스컬프트의 스네이크 후크 브러시를 이용하여 산과 언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컬프트의 그리기 브러시를 이용하여 웅덩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스컬프트의 스무스 브러시를 이용하여 웅덩이 주변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불러와 곳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5 행성과 자연 채색하기

텍스처 페인트를 이용하여 행성을 채색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페인트를 이용하여 자연을 채색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페인트를 이용하여 채색 기록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6 상상 속 외계인 만들기

스컬프트의 엘라스틴 변형 브러시를 이용하여 외계인의 눈과 코, 머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러 기능을 이용하여 대칭되는 위치에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크기를 조절하여 외계인의 눈동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Chapter 17 상상 속 외계인 채색하기

텍스처 페인트를 이용하여 외계인을 채색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페인트의 스포이트를 이용하여 색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페인트를 이용하여 채색 기록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8 우주선 주변 환경 꾸미기 코스페이시스 활용

3D모델의 업로드를 이용하여 블렌더로 완성한 3D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잠금 기능을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잠글 수 있습니다.

행성이 지정된 경로를 회전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외계인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외계인이 말을 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9 인공위성 만들기

페이스 돌출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와 페이스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0 탐사 자동차 만들기

페이스 돌출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베벨을 이용하여 각진 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와 페이스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1 탐사 우주선 만들기

페이스 돌출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베벨을 이용하여 각진 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와 페이스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2 탐사 로봇 만들기

페이스를 돌출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베벨을 이용하여 각진 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와 페이스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3 탐사 기지 만들기

페이스를 돌출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루프 잘라내기를 이용하여 페이스를 나눌 수 있습니다.

개별 오리진을 이용하여 페이스가 구심점 방향으로 돌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얼 프로퍼티스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와 페이스를 채색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4 우주 탐사 기지 설치하기 코스페이시스 활용

3D모델의 업로드를 이용하여 블렌더로 완성한 3D 오브젝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탐사 로봇이 앞으로 이동하고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우주선이 앞, , 아래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인공위성이 경로를 따라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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