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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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자소] 알고두로 떠나는 과학탐험

15,000원
저자 창의콘텐츠연구소
페이지 192쪽
판형 210*280mm
ISBN 979-11-6571-061-3
출간일 2022-12-01
학습자료
도서정보

 이 책은 물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알고두(Algodoo)’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중력, 반발, 마찰, 밀도, 인력 등 물리적인 실험을 재미있게 실험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일상생활 속 물 리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 및 도구들을 알아보고 해당 원리를 간단하게 학습하며 이를 알고두로 구현하고 실험해 보는 과정을 통해 해당 현상 속에 숨겨져 있는 물리 원리를 직접 체험하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한 기능을 이용하여 골드버그 미션을 수행해 보며 학생의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목차

[목차]

Chapter 01 알고두(Algodoo) 알아보기

알고두의 화면 구성을 확인합니다.

알고두의 메뉴 구성을 확인합니다.

알고두의 기본 사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외부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Chapter 02 볼링핀 쓰러뜨리기

다각형 툴을 이용하여 볼링핀을 그릴 수 있습니다.

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볼링핀을 꾸밀 수 있습니다.

CSG를 이용하여 볼링핀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개체를 하나의 개체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평면 툴을 이용하여 바닥을 경사면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Chapter 03 모터 달린 마차 만들기

다각형 툴을 이용하여 마차를 그릴 수 있습니다.

원 툴을 이용하여 마차의 바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퀴에 회전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회전축에 모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4 해적선 만들기

다각형 툴을 이용하여 해적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도형을 액체화하여 바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적선에 기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어에 활성 키를 적용하여 방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5 로켓 쏘아 올리기

다각형 툴을 이용하여 로켓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개체를 하나의 개체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로켓에 추진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이용하여 추진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6 [미션] 도미노 게임 만들기

 

Chapter 07 컨베이어 벨트 만들기

회전축을 이용하여 컨베이어 벨트에 회전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체인 툴을 이용하여 컨베이어 벨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회전축과 벨트의 재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를 불러와 컨베이어 벨트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8 우물 도르래 만들기

다각형 툴을 이용하여 우물과 바구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체인 툴과 회전축을 이용하여 도르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모터를 적용하여 도르래가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체를 액체화하여 우물에 물을 채울 수 있습니다.

 

Chapter 09 롤러코스터 만들기

원 툴과 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롤러코스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 툴에 회전축을 설치하여 바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롤러코스터에 추진체를 설치하여 롤러코스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롤러코스터를 따라 시점이 이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0 캡슐 머신 만들기

다각형 툴과 CSG를 이용하여 캡슐 머신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툴과 회전축을 이용하여 캡슐이 굴러 나올 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어 툴을 이용하여 캡슐이 1개씩 빠져 나오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활성 키를 이용하여 기어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Chapter 11 산악 오토바이 만들기

브러시 툴과 원 툴을 이용하여 오토바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정 툴을 이용하여 오토바이의 각 부분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용수철 툴을 이용하여 충격 완화 장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를 따라 시점이 이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2 [미션] 자동화 디딜방아 만들기

 

Chapter 13 회전체로 물 이동시키기

사각형 툴과 CSG를 이용하여 수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어를 이용하여 회전체를 만들고 모터의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물을 퍼올릴 바구니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정 툴을 이용하여 바구니와 회전체를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개체를 액체화시켜 수조에 물을 채울 수 있습니다.

 

Chapter 14 무대 조명 만들기

도형 툴을 이용하여 무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무대 위에 사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어를 설치하고 활성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포인터 툴을 이용하여 기어에 레이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가 다른 개체에 가리지 않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Chapter 15 별 획득하기

공 보관함이 공에 닿아도 사라지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별이 공에 닿으면 사라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을 튕겨낼 튕김판을 만들고 반발 계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튕김판에 회전축을 설치하고 활성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를 추가한 후 크기를 조절하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6 우주 관광하기

장면의 팔레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외부 이미지를 불러와 우주 배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우주인의 질량을 변경하여 무중력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우주인의 상하좌우에 추진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활성 키로 우주인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Chapter 17 대포 만들기

사각형 툴을 이용하여 대포의 목표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포 바퀴에 회전축을 설치하고 활성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포 테두리가 포탄에 충돌되지 않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반발 계수를 이용하여 대포의 위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Chapter 18 [미션] 핀볼 게임 만들기

 

Chapter 19 계란 이동 장치 만들기

외부 이미지를 불러와 계란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어를 이용하여 이동 장치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충돌 그룹을 변경하여 다른 충돌 그룹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인력을 이용하여 계란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Chapter 20 무한 순환 구슬 만들기

여러 도형을 이용하여 구슬이 이동할 통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얼음 구슬을 만들고 구슬의 질량과 마찰 계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경로 끝에 튕김판을 만들고 재질을 고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튕김판의 반발 계수를 조절하여 튕김판에 탄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1 관절 인형 만들기

인형의 관절이 될 부분에 회전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회전축에 활성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용수철을 이용하여 인형의 각 부위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고정 툴을 이용하여 인형의 각 부위를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Chapter 22 사탕 뽑기 기계 만들기

원 툴과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집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체인 툴을 이용하여 집게와 도르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기어에 활성 키를 지정하여 집게를 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축에 활성 키를 지정하여 집게를 상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회전축에 활성 키를 지정하여 집게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Chapter 23 풍선 터뜨리기

활 조준기에 회전축을 설치하고 회전축에 활성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화살통을 만들고 용수철을 이용하여 화살통과 화살 틀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화살통이 화살에 닿아도 사라지지 않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화살이 풍선에 닿으면 풍선을 터뜨리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용수철의 힘을 변경하여 화살이 날아가는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4 [미션] 골드버그 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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