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가득한 게임 & 코딩 월드] 마인크래프트 마스터
18,000원학습자료
도서정보
상상 가득한 게임 & 코딩 월드!
마인크래프트에서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 보세요.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Minecraft: Education Edition)’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작한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주제의 월드를 제공하고 월드 안에서 미션을 수행해 보며 학생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심어주는 것을 물론, 엔트리나 스크래치처럼 블록 끼워 넣기를 통해 손쉽게 코딩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에서는 건축을 통해 직접 건축물을 만들고 다양한 도구들을 제작하거나 블록코딩을 통하여 손쉽게 나만의 건축물을 만들고 작물을 경작하고, 아이템을 수집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상상 가득한 게임 & 코딩 월드] 마인크래프트 마스터’는 ‘마인크래프트 스타터’, ‘마인크래프트 주니어’, ‘마인크래프트 메이커’ 교재의 마지막 시리즈로, 앞서 배운 마인크래프트의 다양한 기능들과 블록코딩을 바탕으로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교재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코드 작성기 ‘MakeCode’를 활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플레이어를 텔레포트하고 플레이어가 밟으면 임의의 블록이 사라지도록 만들거나 OX 퀴즈를 출제하고 퀴즈를 맞히면 아이템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미션이 숨겨져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MakeCode’를 활용하여 ‘마인크래프트 월드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프로그래밍 해보고 이를 직접 실행해 보는 과정을 통해 4차 업혁명의 주된 키워드인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목차
Chapter 01 조리 도구 만들기 1
◆ 에이전트 슬롯에 아이템이 추가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랜덤 위치에 묘목을 심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나무를 채굴하여 작업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작업대를 이용하여 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2 조리 도구 만들기 2
◆ 리스트에 다양한 종류의 광물을 저장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리스트에 저장된 광물을 광산에 숨기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숨겨진 조약돌을 채굴하여 화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숨겨진 철광석을 채굴하여 양동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3 음식 재료 준비하기
◆ 에이전트가 울타리를 설치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울타리 안쪽에 젖소와 닭이 소환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씨앗을 심고 도랑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도랑에 물을 채우고 사탕수수를 심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4 음식점 운영 게임 완성하기
◆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추가하여 테이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게임이 시작되면 안내 메시지가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주문한 음식을 만들어 각 테이블에 제공하는 게임을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모드를 변경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5 게임 맵 만들기
◆ 좌표의 개념을 이해하고 게임 맵을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 흑요석을 이용하여 게임 맵이 될 공간을 채우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공기를 이용하여 플레이어가 이동할 길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코드를 실행하여 월드에 게임 맵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6 게임 맵에 아이템 숨기기
◆ 에이전트 슬롯에 자작나무 목재를 추가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게임 맵 임의의 위치에 자작나무 목재를 설치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자작나무 목재를 파괴하면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획득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맵에 상자를 설치하고 상자 안에 다양한 무기와 장비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7 텔레포트 위치 설정하기
◆ 상자에 보관되어 있는 아이템을 슬롯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을 이용하여 플레이어들이 대기할 수 있는 대기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대기실에 감압판을 설치하여 게임 맵으로 이동하기 위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감압판을 밟으면 게임 맵 특정 위치로 텔레포트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8 황금 블록 획득 게임 완성하기
◆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게임 맵에 황금 블록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발광석을 이용하여 게임 맵에 조명을 설치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화면에 게임 방법을 출력하고 게임이 시작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황금 블록 획득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09 공중 대기실 만들기
◆ 황금 블록과 공기를 이용하여 공중에 대기실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추가하여 공중 대기실로 이동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감압판을 밟으면 공중 대기실로 텔레포트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공중 대기실에 조명을 설치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0 스카이워즈 경기장 만들기
◆ 임의의 모양으로 스카이워즈 경기장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공기를 이용하여 경기장 곳곳에 비어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스카이워즈 경기장 위쪽에 경기장 이름이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 블록을 이용하여 경기장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1 경기장 블록 변경하기
◆ 변형 변수를 생성하고 초기 값을 지정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블록 종류 리스트에 다양한 블록들을 저장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걸으면 경기장 블록을 임의의 종류로 변경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디스펜서에 폭죽을 보관하고 레드스톤 가루로 여러 디스펜서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2 스카이워즈 게임 완성하기
◆ 감압판을 밟으면 경기장으로 텔레포트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설명이 종료되면 경기장 안으로 입장할 수 없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삭제할 블록을 리스트에 저장하고 임의의 블록이 선택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밟은 블록과 선택된 블록이 일치하면 해당 블록을 삭제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3 건물 건축하기
◆ 지정한 크기와 높이로 블록을 채워 건물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공기를 이용하여 건물 안쪽에 공간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에이전트가 건물 안쪽에 계단을 설치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추가하여 건물 지붕을 꾸밀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4 함정 다리 설치하기
◆ 다양한 종류의 판자를 이용하여 건물 밖으로 이동할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삭제할 판자를 리스트에 저장하고 임의의 판자가 선택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임의로 선택된 판자를 밟으면 해당 판자가 사라지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다리에서 지상으로 이동할 수 있는 워터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5 아이템 효과 적용하기
◆ 건물 안쪽에 다양한 블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설치한 블록을 밟으면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채팅창에 아이템 효과를 획득한 플레이어의 이름이 출력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무한 반복하여 일정 시간 간격으로 날씨가 변경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6 건물 탈출 게임 완성하기
◆ 명령어를 입력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게임 시작을 안내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높이 변숫값에 따라 건물 안쪽에 용암이 차오르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등수 블록을 밟으면 플레이어 이름과 등수가 출력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친구들과 함께 건물 탈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7 몬스터 탈출 게임 맵 만들기
◆ 몬스터 탈출 게임 맵의 모양을 자유롭게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 벽돌 블록과 공기를 이용하여 게임 맵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제작 방과 몬스터 방에 문을 설치하고 문 앞에 감압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제작 방에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무기 재료를 보관해 놓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8 몬스터 호출하기
◆ 제작 방에 설치된 감압판의 월드 좌푯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가 소환될 몬스터 방의 월드 좌푯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제작 방에 설치된 감압판을 밟았는지 확인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제작 방에 설치된 감압판을 밟으면 몬스터 방에 몬스터가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19 탈출 시간 설정하기
◆ 플레이어가 제작 방에 설치된 감압판을 밟으면 변숫값을 지정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명령어가 실행되면 변숫값이 감소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변숫값이 0이 되면 플레이어가 게임 맵 밖으로 이동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방에 설치된 감압판을 밟으면 반복문 코드를 종료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20 몬스터 탈출 게임 완성하기
◆ 플레이어가 임의의 제작 방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방을 탈출할 때마다 변숫값을 증가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4개의 몬스터 방을 모두 탈출하면 탈출 방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탈출 방에 입장하면 채팅창에 탈출 안내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21 하늘 섬 만들기
◆ 공중에 층계가 있는 하늘 섬을 만들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지상에 용암이 흐르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가 하늘 섬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을 이용하여 하늘 섬 위에 연못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22 하늘 섬에 아이템 숨기기
◆ 리스트에 여러 종류의 꽃들을 저장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하늘 섬에 나무가 심어지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하늘 섬 층계에 임의의 꽃들이 심어지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하늘 섬 곳곳에 다양한 아이템을 숨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23 퀴즈 맞히고 아이템 획득하기
◆ 아이템을 이용하여 OX 퀴즈 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황금 블록을 밟으면 퀴즈가 출제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OX 블록을 밟으면 선택한 답이 정답인지 확인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정답을 맞히면 임의의 아이템이 보상으로 제공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
Chapter 24 보물찾기 게임 완성하기
◆ 다이아몬드 블록과 표지판을 이용하여 보물 확인 장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 블록을 밟으면 획득한 아이템이 보물인지 확인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보물이 확인되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안내 메시지가 나타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하늘 섬에서 떨어지면 다시 시작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마인크래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