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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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살아 움직이는 마법의 기술] 오픈툰즈 애니메이션

15,000원
저자 창의콘텐츠연구소
페이지 192쪽
판형 210*285mm
ISBN 9791165711993
출간일 2024-06-10
학습자료
도서정보

보는 아이에서 만드는 아이로!

오픈툰즈로 경험하는 애니메이션 기획편집제작 노하우

 

오픈툰즈(OpenToonz)

2D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로, 전문적인 애니메이션 제작뿐만아니라 개인 활동, 학교 교육과 같은 애니메이션 제작과 관련된 모든 장소에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그램 특장점
   
1.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2. 회원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3.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4. 오프라인 프로그램입니다.
 

오픈툰즈(OpenToonz)는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이 필요 없으며 오프라인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무료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입니다. 또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등을 제작한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에서도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그만큼 전문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이지만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입니다.

 

이 책의 특징

꿈이 살아 움직이는 마법의 기술 오픈툰즈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의 의미와 역사,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식 등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무료 2D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인 오픈툰즈를 활용하여 간단한 드로잉부터 채색, 키 프레임 설정, 개체 연결, 줌 인/줌 아웃, 이동 경로 설정 등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기능들을 간단하고 재미있는 예제를 통해 학습하며,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본인만의 애니메이션을 기획⦁편집⦁제작할 수 있는 노하우를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재입니다.

목차

Frame 01 나의 애니메이션 : 오픈툰즈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알아봅니다.

대표적인 애니메이션에 대해 알아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조사하고 소개해 봅니다.

오픈툰즈를 실행하고 화면 구성과 패널 이동 방법을 알아봅니다.

 

Frame02 브러쉬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기

새로운 프로젝트와 장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색상을 팔레트 레벨 패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도구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채우기 도구를 이용하여 그림에 채색할 수 있습니다.

   

Frame03 축구공이 날아가는 애니메이션 만들기

외부 파일을 불러와 새로운 레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 레벨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경으로 사용될 레벨의 셀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빈 셀 채우기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04 훌라훌라~ 춤추는 아바타 만들기

애니메이션 장면을 스케치하고 새로운 레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커를 생성하여 이전 셀에 그린 장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그린 장면을 확인하며 다음 장면을 그릴 수 있습니다.

마커를 중지하고 춤추는 아바타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05 화들짝! 놀란 표정 만들기

애니메이션의 장면을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마커를 생성하고 셀을 추가하며 장면을 그릴 수 있습니다.

채우기 도구를 이용하여 전체 장면을 한 번에 채색할 수 있습니다.

셀을 복제하여 애니메이션의 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Frame06 뛰뛰빵빵 자동차 만들기

새로운 백터 레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하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자동차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어 편집기 도구를 이용하여 자동차 모양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커터 도구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불필요한 선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Frame07 하늘로 흩어지는 글자 만들기

백터 레벨을 생성하고 타입 도구를 이용하여 글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글자를 자음과 모음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셀의 사본을 만들고 글자가 흩어지는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수를 변경하여 애니메이션의 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Frame08 손으로 그린 캐릭터 움직이기

움직이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장면을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한 그림을 오픈툰즈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클린업 기능을 이용하여 스케치한 그림을 깔끔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레벨의 개체를 한 레벨로 모아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09 후루룩 후루룩~ 꼬들꼬들 라면 만들기

스케치한 그림을 오픈툰즈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온 그림의 형식을 백터 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개체의 영역을 지정하고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셀의 사본을 생성하며 움직이는 라면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10 엉덩이춤 추는 캐릭터 만들기

백터 가이드 그림을 이용하여 그린 순서를 따라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레벨 스트립 패널에서 여러 장의 프레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동화 기능을 이용하여 추가한 프레임에 자동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셀의 순서를 역순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Frame11 펑펑! 대포 발사시키기

외부 파일을 오픈툰즈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레벨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포에서 포탄이 날아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포탄에 닿은 상자가 날아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Frame12 기영이의 즐거운 하굣길

애니메이션 탭의 도식단계 패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도식단계를 이용하여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개체의 크기와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셀을 삭제하여 2개의 개체가 번갈아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Frame13 어두운 동굴 속 날개 달린 유령 만들기

도식단계를 이용하여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양쪽 날개 레벨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키 프레임 주기 설정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셀에 키를 적용하여 날갯짓 하는 유령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14 윙윙~ 거실 안 모기 잡기

펌프 도구를 이용하여 개체의 두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식단계를 이용하여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레벨 스트립 패널에서 사본을 추가하며 개체의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셀에 키를 적용하여 모기 잡기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15 우리의 히어로, 날아라 슈퍼맨!

개체의 이동 속도를 조절하여 배경이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도식단계를 이용하여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셀에 키를 적용하여 슈퍼맨이 하늘을 나는 모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외부 파일을 불러와 새로운 레벨을 생성하고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16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자동차 만들기

새로운 페그바를 생성하고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페그바에 새로운 동작 경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브러쉬 도구를 이용하여 배경에 이동 경로를 그릴 수 있습니다.

페그바에 키를 적용하며 개체가 이동 경로를 따라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Frame17 두근두근! 심장 표현하기

새로운 페그바를 생성하고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페그바에 키를 적용하여 개체가 위아래로 움직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페그바에 지정한 좌푯값을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키 프레임 주기 설정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Frame18 활짝! 문이 열리는 베이커리

애니메이션 스토리를 확인하고 장면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키를 적용하여 줌 인 효과가 시작되는 장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키를 적용하여 줌 인 효과가 종료되는 장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장면이 줌 인되며 문이 열리는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19 밀림의 왕! 라이온킹 클로즈업하기

애니메이션 스토리를 만들고 장면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키를 적용하여 줌 인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셀의 위치를 변경하여 개체가 나타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타입 도구를 이용하여 장면에 글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Frame20 감성 넘치는 인트로 장면 만들기

인트로 장면을 어떤 식으로 구성할지 기획할 수 있습니다.

셀의 위치를 이동하여 새로운 레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키를 적용하여 줌 인/줌 아웃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에 키를 적용하여 인트로 장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21 바람에 날리는 머리카락 만들기

플라스틱 도구의 메쉬 작성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도구를 이용하여 머리카락에 골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골격을 움직여 머리카락이 바람에 날리는 모습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꽃잎 레벨을 여러 개의 레벨로 복제할 수 있습니다.

 

Frame22 애니메이션 장면 더빙하기

레벨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필요한 장면에 효과음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음에서 필요한 구간만 잘라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 녹음기를 이용하여 장면에 필요한 대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장면에 적용된 효과음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Frame23 멋진 춤을 추는 로봇 만들기

도식단계를 이용하여 개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골격 도구를 이용하여 연결된 개체에 뼈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골격 도구를 이용하여 개체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이동하며 춤을 추는 로봇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Frame24 내가 기획하고 만드는 나만의 애니메이션

만들고 싶은 애니메이션의 장면을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장면에 필요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배경을 투명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장면에 필요한 효과음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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