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보드야 놀자 with 엔트리 (심화편)
15,000원학습자료
도서정보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컴퓨팅 사고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펀보드야 놀자 with 엔트리(심화편)’ 교재는 펀보드 교구와 엔트리 프로그램을 통해 초보자들도 쉽고 재미있게 피지컬 컴퓨팅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하며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펀보드야 놀자 with 엔트리(기초편)’을 학습한 학생들이 펀보드 교구와 엔트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더욱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어 보며 아이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01 알고리즘 이해하기
⦁알고리즘과 순서도에 대해 이해하기
⦁순서도 기호의 모양과 역할 이해하기
⦁순차, 반복, 선택 구조 이해하기
⦁알고리즘 확인하고 순서도 작성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2 해적의 보물 찾기
⦁키보드의 방향키 이용하여 오브젝트 위치 변경하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3 바운스 볼 지키기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받침대 좌우로 이동시키기
⦁변수를 생성하고 변숫값 변경하기
⦁일정 변숫값이 되면 성공 메시지 말하기
⦁바운스볼이 바닥에 닿으면 게임 종료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4 터치터치 음표 맞추기
⦁터치 센서 이용하여 LED 크기 변경하기
⦁음표가 LED에 닿았을 때 터치 센서 터치하면 점수 증가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5 아침을 알리는 알람시계
⦁조도 센서 이용하여 배경의 투명도 조절하기
⦁조도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이동 방향 변경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6 해저 잠수부 구출 작전!
⦁버튼 센서 이용하여 배경의 움직임 변경하기
⦁변숫값을 조도 센서 값의 변환값으로 지정하기
⦁변숫값에 따라 LED를 켜고 끄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7 내 심장을 구해줘!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의사 상하로 움직이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물약 발사하기
⦁하트가 왼쪽 벽에 닿거나 물약에 닿으면 버저 울리기
⦁점수 변숫값이 10이 되거나 하트가 왼쪽 벽에 닿으면 LED 켜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8 바람을 부는 늑대!
⦁마이크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모양 변경하기
⦁마이크 센서 값이 일정 값보다 크면 신호 보내기
⦁신호를 받으면 LED를 모두 켰다가 끄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09 황금열쇠를 찾아라!
⦁버튼 센서 누르면 문제 출제하기
⦁입력한 대답에 따라 도트매트릭스에 OX 출력하기
⦁변수 생성하고 도트매트릭스에 변숫값 출력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0 낮과 밤의 변화
⦁조도 센서 값에 따라 오브젝트의 모양과 위치 변경하기
⦁조도 센서 값에 따라 도트매트릭스에 문자 출력하기
⦁신호를 받으면 투명도 효과 변경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1 오늘의 날씨를 알아봐요!
⦁확장 블록 이용하여 날씨 정보 불러오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최고기온과 최저기온 안내하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도트매트릭스에 화살표 표시하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LED 켰다 끄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2 사칙연산 계산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사칙연산하기
⦁글상자 이용하여 화면에 사칙연산 결과 나타내기
⦁함수 이용하여 도트매트릭스에 사칙연산 결과 출력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3 숨겨진 동전을 찾아라!
⦁버튼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이동시키기
⦁일정 변숫값이 되면 LED 켜기
⦁함수의 매개변수 이용하여 오브젝트 모양 변경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4 숨은 그림자 찾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레이더 오브젝트 이동하기
⦁오브젝트 클릭하면 다음 장면으로 이동하기
⦁함수 이용하여 정답과 오답 메시지 말하기
⦁모든 문제를 맞히면 도트매트릭스에 기호 출력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5 쓱싹쓱싹 창문 닦기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상하로 이동시키기
⦁터치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좌우로 이동시키기
⦁터치 센서 이용하여 변숫값 증가하기
⦁조건을 만족하면 모든 LED 켜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6 장애물 피해 비행하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전투기 위치 변경하기
⦁변숫값에 따라 도트매트릭스에 연료의 남은 양 출력하기
⦁전투기가 장애물에 닿으면 버저 울리고 LED 켜기
⦁일정 변숫값에 도달하면 초시계의 소수점 버림값 말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7 비 오는 날 번개 조심!
⦁버튼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방향과 위치 변경하기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변숫값 지정하기
⦁마이크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화면에 나타내기
⦁신호를 받으면 버저 울리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8 물풍선으로 불 끄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이동시키기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변숫값 지정하기
⦁변숫값에 따라 오브젝트 위치 변경하기
⦁함수 이용하여 투명도 효과 변경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19 알쏭달쏭 OX퀴즈
⦁입력한 대답에 따라 OX판 모양을 변경하도록 함수 정의하기
⦁도트매트릭스에 이모티콘 모양을 출력하도록 함수 정의하기
⦁정답을 맞히면 변숫값 증가하기
⦁정답, 오답 여부에 따라 버저 울리고 도트매트릭스에 이모티콘 출력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20 숨은 다람쥐를 찾아라!
⦁리스트 생성하고 조건을 만족하면 오브젝트의 색상 변경하기
⦁도트매트릭스에 변숫값 출력하기
⦁게임이 종료되면 모든 LED 켜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21 무인도에 뭘 가져갈까?
⦁리스트 생성하고 리스트 항목에 선택한 오브젝트 추가하기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좌우로 움직이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변숫값 지정하고 다음 장면 시작하기
⦁오브젝트 클릭하면 도트매트릭스에 숫자 출력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22 연료를 지켜줘!
⦁슬라이드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좌우로 움직이기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에 닿으면 버저 울리기
⦁버튼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 복제하기
⦁일정 변숫값에 도달하면 리스트 화면에 보이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23 바람 불어 촛불 끄기
⦁리스트 생성하고 입력한 값과 변숫값을 리스트의 첫 번째 항목에 넣기
⦁마이크 센서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위치 변경학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에 닿으면 변숫값 증가하고 도트매트릭스에 기호 표시하기
뿜뿜! 실력 키우기
Chapter 24 플레이 펀보드
⦁터치 센서 이용하여 변숫값 지정하기
⦁오브젝트와 오브젝트의 거리에 따라 변숫값 변경하기
⦁오브젝트와 오브젝트의 거리가 일정 값 미만이면 LED와 버저 켜기
⦁게임이 종료되면 리스트 화면에 보이기
뿜뿜! 실력 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