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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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꺽코딩] 스크래치3.0 주니어

14,000원
저자 창의코딩연구소
페이지 178쪽
판형 210*285mm
ISBN 9791165712365
출간일 2025-06-05
학습자료
도서정보

꿀꺽코딩 시리즈

꿀꺽! 맛있게 삼키는 프로그래밍~

 

 

꿀꺽코딩 시리즈는 어려운 프로그래밍 개념을 맛있게 꿀꺽 삼킨다는 컨셉으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3.0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학습 난이도에 따라 스크래치3.0 스타터’, ‘스크래치3.0 주니어’, ‘스크래치3.0 메이커’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단계별로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그에 맞는 작품을 코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크래치3.0 스타터

스크래치3.0 블록 코딩 입문 과정

스크래치3.0 주니어

스크래치3.0 블록 코딩 기본 과정

스크래치3.0 메이커

스크래치3.0 블록 코딩 심화 과정

목차

Chapter 01 판타지 장면 꾸미기

  • 기능을 이해하고 펜 기능을 추가해요.
  • 키를 눌러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 드래그하여 위치를 이동할 수 있도록 코딩해요.

 

Chapter 02 점점 커지는 곰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는 방법을 알고 코딩해요.

스프라이트가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타이머를 사용하여 시간을 측정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3 이상한 나라의 보석 찾기

변수의 개념을 알고 변수를 코딩해요.

스프라이트의 크기, 모양, 위치를 무작위로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원하는 수가 될 때까지 기다린 후 게임을 종료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4 달고나 만들기 대결

특정 키를 누르면 스프라이트 모양이 변하도록 코딩해요.

여러 개의 변수를 활용하도록 코딩해요.

60초 후 스프라이트를 화면에 보이도록 코딩해요.

 

Chapter 05 교실 먼지 제거하기

조건문을 이해하고 조건문을 코딩해요.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크기가 변하도록 코딩해요.

변수 값과 텍스트를 결합하여 게임 시간을 표시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6 60초 드로잉

스프라이트의 중심점을 이해하고 코딩해요.

펜 기능에서 두께와 색상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특정 키를 눌러 그림을 그리거나 지우도록 코딩해요.

 

Chapter 07 인형 뽑기

스프라이트의 순서를 맨 앞으로 표현되도록 코딩해요.

신호기능을 사용하여 스프라이트가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다른 스프라이트의 위치로 따라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8 날씨에 맞는 옷입히기

변수를 사용하여 모양을 랜덤으로 바꾸도록 코딩해요.

키보드의 특정한 키를 누르면 명령을 실행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9 고양이와 물고기

스프라이트가 특정 방향을 회전하도록 코딩해요.

스프라이트가 특정 색에 닿으면 움직임을 바꾸도록 코딩해요.

 

Chapter 10 풍선 터트리기

변수를 활용하여 탄창에 총알을 채우도록 코딩해요.

총알이 마우스 포인트 방향으로 발사되도록 코딩해요.

풍선이 총알에 닿으면 터지도록 코딩해요.

 

Chapter 11 레벨별 잠자리 잡기

변수를 활용하여 게임의 레벨을 선택하도록 코딩해요.

선택한 레벨에 따라서 게임의 난이도를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2 구구단 게임

선택 조건문 블록을 이해하고 게임에 활용하도록 코딩해요.

묻고 기다리기 블록을 이해하고 정답을 입력할 수 있도록 코딩해요.

입력된 값을 판단하고 조건에 따라 행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3 숲 속 병아리들

스프라이트 복제를 이해하고 랜덤 위치에 생성되도록 코딩해요.

마우스로 클릭하여 해당 위치에 복제본이 생성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4 골대 지키기

축구공이 날아갈 위치를 랜덤으로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복제본을 생성하여 날아가는 축구공의 잔상을 표현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5 막대 미로 만들기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그려 추가할 수 있어요.

장애물을 복제하여 랜덤 모양이 배치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6 트럭 주차하기

만들어진 복제본을 클릭하면 삭제되도록 코딩해요.

키보드의 특정 키를 눌러 트럭을 이동시키도록 코딩해요.

 

Chapter 17 ! 터지기 전에

복제본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도록 코딩해요.

복제본을 클릭하면 회전하며 크기가 줄도록 코딩해요.

 

Chapter 18 노릇노릇 빵 굽기

변수에 따라 모양을 지정하며 조건에 따라 게임하도록 코딩해요.

변수의 문자 길이를 이용하여 모양을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9 신발은 제자리에

신발장에 신발이 어지럽게 놓여져있는 모습을 표현하도록 코딩해요.

키보드의 키를 사용하여 신발의 방향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0 바닷속 탐험하기

좌표를 이해하고 벗어나지 못하는 공간을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스테이지 왼쪽 밖에서 오른쪽 밖으로 등장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1 외계인을 피하자!

무한으로 이동하는 배경을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난수를 사용하여 좌우로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2 선물을 잡아라!

좌표 값을 이용하여 왼쪽으로 이동하는 배경을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키보드의 화살표키로 산타를 움직여 선물을 획득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3 농부의 마음

조리개가 닿으면 농작물의 모양이 변화하도록 코딩해요.

낫에 닿으면 수확 변수가 증가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4 내 알을 지켜줘

키를 누르면 랜덤 크기의 얼음조각들을 생성되도록 코딩해요.

백곰에 닿은 얼음 조각의 크기가 점점 작아지도록 코딩해요.

백곰이 얼음 조각에 닿으면 방향을 바꾸도록 코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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