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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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꺽코딩] 엔트리 메이커

14,000원
저자 창의코딩연구소
페이지 192쪽
판형 210*285mm
ISBN 9791165712433
출간일 2025-09-10
학습자료
도서정보

꿀꺽코딩 시리즈

꿀꺽! 맛있게 삼키는 프로그래밍~

 

 

꿀꺽코딩 시리즈는 어려운 프로그래밍 개념을 맛있게 꿀꺽 삼킨다는 컨셉으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학습 난이도에 따라 엔트리 스타터’, ‘엔트리 주니어’, ‘엔트리 메이커’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단계별로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그에 맞는 작품을 코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엔트리 스타터

엔트리 블록 코딩 입문 과정

엔트리 주니어

엔트리 블록 코딩 기본 과정

엔트리 메이커

엔트리 블록 코딩 심화 과정

 

 

 

 

 

 

 

목차

Chapter 00 리스트와 함수는 내 친구!

리스트의 개념에 대해 이해해요.

리스트 관련 명령 블록에 대해 이해해요.

함수를 생성하고 함수 관련 명령 블록에 대해 이해해요

 

Chapter 01 좋아하는 음식 기록하기

리스트를 생성해요.

음식을 입력하면 입력한 대답을 리스트에 기록해요.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음식을 리스트에 기록해요.

리스트에 기록된 음식을 확인해요.

 

Chapter 02 레시피 정리하기

리스트를 불러와 항목을 입력해요.

입력한 대답을 순서 변숫값으로 지정해요.

입력한 대답을 리스트의 순서 변숫값 번째에 추가해요.

 

Chapter 03 내가 좋아하는 동물 찾기

동물 이름을 리스트에 추가해요.

찾을 동물의 이름이 무엇인지 묻고 찾을 동물을 입력해요.

입력한 대답이 동물 종류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요.

입력한 대답이 순서 변숫값 번째 항목과 같으면 동물이 있는 위치를 알려줘요.

 

Chapter 04 소풍을 준비해요!

소풍에 필요한 물건들을 가방 리스트 항목에 추가해요.

빼고 싶은 물건이 무엇인지 묻고 가방에서 뺄 물건을 입력해요.

입력한 대답이 가방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요.

입력한 대답이 순서 변숫값 번째 항목의 내용과 같으면 해당 물건을 삭제해요.

 

Chapter 05 보물 지도 단서 수정하기

보물 지도의 단서들을 단서 리스트 항목에 추가해요.

수정할 단서의 위치를 묻고 대답을 위치 변숫값으로 지정해요.

수정하고 싶은 단서의 내용이 무엇인지 묻고 수정할 내용을 입력해요.

단서 리스트의 위치 변숫값 번째 항목을 입력한 대답으로 변경해요.

 

Chapter 06 숨어 있는 도둑 찾기

도둑이 숨어 있는 객실을 검색해요.

검색된 항목을 비교하여 도둑이 숨어 있는 위치를 확인해요.

도둑이 검거되면 해당 객실을 빈 객실로 변경해요.

 

Chapter 07 내가 만든 마법 동화책

리스트 항목만큼 반복하여 순서 변숫값을 증가해요.

리스트 항목의 순서대로 화면에 동화 내용이 나타나요.

리스트 항목의 순서대로 동화 장면이 변경돼요.

인공지능 기능으로 읽어주는 동화책을 만들어요.

 

Chapter 08 뒤죽박죽 책장 정리하기

변수를 활용하여 리스트의 항목을 변경해요.

두 리스트의 값을 서로 변경해요.

좌푯값을 활용하여 책의 위치를 변경해요.

 

Chapter 09 행운의 선물 상자 랜덤 뽑기

선물을 클릭하면 선물 이름을 크리스마스 선물 리스트에 추가해요.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선물 뽑기 장면이 시작돼요.

선물 상자를 클릭하면 좌우로 회전하다가 선물 뽑기 신호를 보내요.

크리스마스 선물 리스트에 추가된 선물 중 랜덤의 선물이 나타나요.

 

Chapter 10 발표 순서 뽑기 대작전!

입력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한 이름을 발표자 명단 리스트에 추가해요.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랜덤 뽑기 변숫값을 랜덤으로 지정해요.

발표자 명단 리스트의 랜덤 뽑기 변숫값 번째 항목을 발표자 순서 리스트에 추가해요.

랜덤 뽑기 변숫값 번째 항목을 발표자 명단 리스트에서 삭제해요.

 

Chapter 11 도전! 수학 왕!

출제 버튼을 클릭하면 숫자와 연산 종류를 변숫값으로 지정하여 리스트에 추가해요.

문제 리스트의 모든 항목이 소진될 때까지 수학 문제가 나타나요.

입력한 대답이 정답이면 리스트에서 해당 항목을 삭제해요.

입력한 대답이 오답이면 해당 항목의 순서를 변경하여 다시 리스트에 추가해요.

 

Chapter 12 잃어버린 물건 찾기

힌트 리스트를 이용하여 찾아야 할 물건의 이름이 화면에 나타나도록 해요.

찾을 물건을 클릭하면 해당 물건의 이름을 정답 리스트에 추가해요.

정답체크, 오답체크 신호를 받으면 해당 모양을 도장 찍어요.

5개의 물건을 모두 찾으면 잃어버린 물건 찾기에 성공해요.

 

Chapter 13 자동 드럼 연주

추가 버튼을 클릭해 준비된 소리를 북, 드럼 리스트에 추가해요.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드럼 리스트에 추가된 소리가 순서대로 재생돼요.

악기 연주 시작 신호를 받으면 북 리스트에 추가된 소리가 순서대로 재생돼요.

악기 연주 시작 신호를 받으면 배경음악이 재생돼요.

 

Chapter 14 오늘은 청소왕!

먼지괴물이 x좌표, y좌표의 랜덤 항목 위치로 이동하며 구정물을 묻혀요.

구정물이 물방울에 닿았을 때 클릭하면 점수가 증가해요.

마우스를 클릭하면 물총에서 물방울이 발사되어 구정물을 청소해요.

오염 변숫값이 일정 값보다 크면 청소에 실패해요.

 

Chapter 15 동물 리듬 게임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레벨 변숫값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해요.

게임 리스트 항목 수만큼 반복하여 리듬의 모양이 변경되어 복제돼요.

리듬이 체크 위치에 닿았을 때 해당 리듬에 맞는 키를 누르면 소리를 재생해요.

 

Chapter 16 블록 쌓기 챌린지!

키보드의 방향키를 누르면 해당 색상을 색칠하기 리스트에 추가해요.

블록 선택 리스트의 항목에 따라 쌓을 블록의 색상이 랜덤으로 나타나요.

쌓을 블록과 같은 색상의 블록을 쌓으면 다음으로 쌓을 블록이 나타나요.

쌓을 블록과 다른 색상의 블록을 쌓으면 블록 쌓기가 종료돼요.

 

Chapter 17 용감한 기사 경험치 쌓기!

소환 이름 리스트와 랜덤 선택 변수를 이용하여 요소 종류를 변경해요.

소환 위치 리스트와 랜덤 선택 변수를 이용하여 요소의 위치를 변경해요.

키보드를 이용하여 기사의 움직임과 이동 방향, 공격을 설정해요.

기사가 몬스터와 익룡을 물리치면 경험치를 쌓아요.

 

Chapter 18 우주 전쟁

전투기는 마우스의 x좌표를 따라 계속해서 좌우로 이동해요.

랜덤 모양의 작은 우주선이 우주선에서 발사돼요.

작은 우주선을 공격하여 경험치를 쌓고 레벨에 따라 무기 모양을 변경해요.

파워 리스트의 레벨 변숫값 번째 항목만큼 우주선의 크기를 변경해요.

 

Chapter 19 과일 순서 맞히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문제 리스트에 과일이 랜덤으로 추가돼요.

랜덤으로 선택된 과일이 문제판에 순서대로 나타나요.

선택한 과일을 순서대로 풀이 리스트에 추가해요.

문제와 선택한 과일의 순서가 다르면 순서 맞히기가 다시 시작돼요.

 

Chapter 20 좀비 HP 줄이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좀비게이지 리스트에 10개의 항목을 추가해요.

함수를 이용하여 좀비게이지 리스트의 항목 값을 변경해요.

좀비게이지 리스트의 항목 값에 따라 게이지의 모양이 변경돼요.

좀비의 현재 게이지가 좀비 머리 위에 표시돼요.

 

Chapter 21 아이디 생성하기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질문해요.

입력한 대답을 사용자 아이디, 사용자 비밀번호 리스트에 추가해요.

사용자 아이디가 중복되면 다른 아이디를 입력하도록 질문해요.

 

Chapter 22 로그인 설정하기

로그인 버튼을 클릭했을 때 모양 이름이 로그인이면 로그인 신호를 보내요.

사용자 아이디 리스트의 순서 변숫값 번째 항목이 대답이면 반복을 중단해요.

사용자 비밀번호 리스트의 순서 변숫값 번째 항목이 대답이면 로그인할 수 있어요.

 

Chapter 23 등수 확인하기

아이디와 점수를 입력하면 점수 순서대로 아이디, 점수 리스트에 항목을 추가해요.

순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순위가 출력돼요.

글상자를 이용해 등수별로 점수 리스트의 항목을 표시해요.

 

Chapter 24 점수대로 정렬하기

내림차순을 클릭하면 점수가 높은 순서부터 차례대로 정렬돼요.

오름차순을 클릭하면 점수가 낮은 순서부터 차례대로 정렬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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