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람북스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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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블록코딩) 엔트리 인공지능

15,000원
저자 창의코딩연구소
페이지 168쪽
판형 210*285mm
ISBN 979-11-6571-174-0
출간일 2022-05-25
학습자료
도서정보

이 책은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엔트'의 인공지능 기능을 이용하여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작품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Chapter의 도입부에 관련 인공지능 기능 및 문제 해결 과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제시하여,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개념, 알고리즘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하기

창의코딩

종합/심화

인공지능 코딩하기

더 만들어 보기

즐거운 코딩

 

따라하기 : 엔트리 블록 코딩을 경험한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문제 해결 과제를 제시하여,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창의코딩 : 따라해 보며 배운 내용을 토대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작품을 더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종합/심화 : ‘따라하기+창의코딩의 코딩 내용을 종합하여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00 엔트리 회원 가입하기

 

Chapter 01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요?

⦁인공지능의 개념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리 주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Chapter 02 인공지능의 원리 알아보기

⦁인공지능이 결과를 예측하거나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공지능이 사물의 이미지를 인식하여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ter 03 엔트리 인공지능 시작하기

⦁컴퓨터에 필요한 입출력 장치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 및 인공지능 모델 학습에 대해 알아봅니다.

 

Chapter 04 오디오 감지 : 열려라, 미래도시!

⦁엔트리의 오디오 감지 명령블록을 불러옵니다.

⦁마이크가 연결되면 음성을 인식하도록 코딩합니다.

⦁음성을 인식하여 인식된 결과에 따라 배경이 변경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05 오디오 감지+읽어주기 : 스마트 스피커의 이름을 불러줘!

⦁엔트리의 오디오 감지, 읽어주기 명령블록을 불러옵니다.

⦁입력한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읽어주도록 코딩합니다.

⦁음성을 문자로 바꾼 값이 입력한 값이면 오브젝트가 작동하도록 코딩합니다.

⦁음성을 문자로 바꾼 값에 따라 해당하는 명령을 실행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06 즐거운 코딩 : 통역로봇 코드야, 통역을 도와줘!

 

Chapter 07 비디오 감지+얼굴 인식 : 감정을 읽는 AI 오디션 심사 로봇

⦁엔트리의 비디오 감지 명령블록을 불러옵니다.

⦁얼굴 인식을 시작하고 인식된 얼굴이 실행화면에 보이도록 코딩합니다.

⦁심사 로봇이 행복함’, ‘놀람연기를 요청하도록 코딩합니다.

⦁인식한 얼굴의 감정이 행복’, ‘놀람이면 오디션에 합격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08 비디오 감지+얼굴 인식+읽어주기 : 메타버스 아바타 가면

⦁엔트리의 비디오 감지, 읽어주기 명령블록을 불러옵니다.

⦁얼굴 인식을 시작하고 를 따라 오브젝트가 이동하도록 코딩합니다.

⦁얼굴 인식을 시작하고 오른쪽 눈을 따라 오브젝트가 이동하도록 코딩합니다.

⦁인식된 얼굴의 크기에 따라 오브젝트의 크기가 계속해서 변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09 즐거운 코딩 : 이상한 나라에서 쿠키 먹기

 

Chapter 10 비디오 감지+얼굴 인식+사람 인식+읽어주기 : 인공지능 트레이닝봇

⦁엔트리의 비디오 감지, 읽어주기 명령블록을 불러옵니다.

⦁인식된 얼굴의 나이에 따라 운동단계를 지정하도록 코딩합니다.

손목x, y좌푯값을 따라 오브젝트가 이동하도록 코딩합니다.

⦁운동단계에 ‘10’을 곱한 만큼 반복하여 운동을 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11 비디오 감지+사물 인식+읽어주기 : 멍멍아, 장애물을 알려줘!

엔트리의 비디오 감지, 읽어주기 명령블록을 불러옵니다.

사물 인식을 시작하고 인식된 사물이 무엇인지 읽어주도록 코딩합니다.

사물이 인식될 때마다 카운트 변숫값이 증가하도록 코딩합니다.

인식한 사물이 3개가 되면 산책을 종료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12 즐거운 코딩 : 음식 보관 스마트 냉장고

 

Chapter 13 이미지 모델 학습+읽어주기 : 동물 조각 맞히기 게임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이미지 블록을 추가합니다.

학습 데이터를 입력하여 이미지를 학습시킵니다.

업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동물 조각 그림을 인식시킵니다.

업로드한 그림을 학습한 모델로 분류하도록 코딩합니다.

신뢰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면 분류 결과를 말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14 이미지 모델 학습+읽어주기 : 교통비를 알려주는 얼굴 인식 로봇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이미지 블록을 추가합니다.

직접 촬영한 이미지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이미지를 학습시킵니다.

촬영 기능을 이용하여 얼굴을 인식시킵니다.

촬영된 얼굴을 학습한 모델로 분류하도록 코딩합니다.

분류 결과에 따라 해당하는 교통비를 말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15 즐거운 코딩 : 손동작에 반응하는 로봇 강아지

 

Chapter 16 텍스트 모델 학습 : 병원 안내 챗봇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텍스트 블록을 추가합니다.

⦁다양한 텍스트를 업로드하여 텍스트를 학습시킵니다.

⦁입력한 증상을 학습한 모델로 분류하도록 코딩합니다.

⦁분류 결과에 따라 해당 진료과를 안내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17 텍스트 모델 학습 : 실시간 댓글 관리 시스템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텍스트 블록을 추가합니다.

⦁댓글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텍스트를 학습시킵니다.

⦁입력한 댓글을 학습한 모델로 분류하도록 코딩합니다.

⦁분류 결과의 신뢰도에 따라 등록 여부를 안내하도록 코딩합니다.

⦁나쁜 댓글을 입력하면 해당 댓글이 삭제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18 즐거운 코딩 : 나를 위로해주는 스마트 일기장

 

Chapter 19 음성 모델 학습+읽어주기 : 도슨트봇, 이 음악의 제목을 알려줘!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음성 블록을 추가합니다.

⦁음악 파일을 업로드하여 음성 모델을 학습시킵니다.

⦁업로드한 음악을 학습한 모델로 분류하도록 코딩합니다.

⦁분류 결과에 따라 해당 음악의 제목을 읽어주도록 코딩합니다.

⦁도슨트봇을 클릭하면 해당 음악을 재생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20 음성 모델 학습+읽어주기 : 감정에 따라 표정이 변하는 모나리자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음성 블록을 추가합니다.

⦁감정과 관련된 단어를 직접 녹음하여 음성 모델을 학습시킵니다.

⦁녹음하여 업로드한 음성을 학습한 모델로 분류하도록 코딩합니다.

⦁분류 결과의 신뢰도에 따라 감정을 읽어주도록 코딩합니다.

⦁감정에 따라 모나리자의 표정이 변하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21 즐거운 코딩 : 생체 인식 보안 시스템

 

Chapter 22 데이터 분석+숫자 분류 모델 학습 : 나의 건강 상태 알리미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분류: 숫자 블록을 추가합니다.

⦁데이터 분석 블록 꾸러미에서 테이블 파일을 추가합니다.

⦁추가한 테이블을 업로드하여 숫자 데이터를 학습시킵니다.

⦁키와 체중을 입력하면 현재 건강 상태를 알려주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23 데이터 분석+숫자 예측 모델 학습+읽어주기 : 예상 택시 요금 알림 어플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예측: 숫자 블록을 추가합니다.

⦁데이터 분석 블록 꾸러미에서 테이블 파일을 추가합니다.

⦁추가한 테이블을 업로드하여 숫자 데이터를 학습시킵니다.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 속성을 찾아내도록 코딩합니다.

⦁예측 결과에 따라 예상 이동 시간과 예상 택시비를 알려주도록 코딩합니다.

 

Chapter 24 데이터 분석+숫자 군집 모델 학습 : 길고양이 쉼터 설치 로봇

⦁엔트리 인공지능 모델 학습하기의 군집: 숫자 블록을 추가합니다.

⦁데이터 분석 블록 꾸러미에서 테이블 파일을 추가합니다.

⦁추가한 테이블을 업로드하여 숫자 데이터를 학습시킵니다.

⦁핵심 속성을 기준으로 묶음을 만드는 모델을 학습하도록 코딩합니다.

⦁설정된 군집의 개수만큼 고양이 쉼터를 설치하도록 코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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