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꺽코딩] 엔트리 주니어
14,000원학습자료
도서정보
꿀꺽코딩 시리즈
꿀꺽! 맛있게 삼키는 프로그래밍~
꿀꺽코딩 시리즈는 어려운 프로그래밍 개념을 맛있게 꿀꺽 삼킨다는 컨셉으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학습 난이도에 따라 ‘엔트리 스타터’, ‘엔트리 주니어’, ‘엔트리 메이커’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단계별로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그에 맞는 작품을 코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① 엔트리 스타터 |
엔트리 블록 코딩 입문 과정 |
② 엔트리 주니어 |
엔트리 블록 코딩 기본 과정 |
③ 엔트리 메이커 |
엔트리 블록 코딩 심화 과정 |
목차
Chapter 01 보스를 물리쳐라!
⦁오브젝트가 계속해서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오브젝트가 일정 시간마다 일정한 위치에서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2 꿀벌의 꿀 채취하기
⦁키보드의 방향키로 오브젝트가 상하좌우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조건에 따라 신호를 보내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오브젝트의 모양 번호가 특정 번호가 되면 게임에 성공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3 고릴라 줄 타기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의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랜덤 위치에서 오브젝트가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오브젝트가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표현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4 바닥 청소하기
⦁오브젝트의 투명도를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오브젝트가 좌우 모양을 뒤집도록 코딩해요.
⦁오브젝트가 랜덤 위치에서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5 2인 클릭 게임 만들기
⦁변수가 무엇인지 이해해요.
⦁변수를 생성하고 변숫값이 증가하도록 코딩해요.
⦁변숫값이 글상자에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6 알파벳 귀신 무찌르기
⦁조건문에 대해 이해해요.
⦁조건문을 이용하여 게임 성공 신호를 보내도록 코딩해요.
⦁반복문을 이용하여 변숫값을 표시하고 시간을 계산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7 패션왕 엔트리봇
⦁변숫값을 랜덤으로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옷을 클릭했을 때 변숫값이 해당 옷과 같다면 신호를 보내도록 코딩해요.
⦁신호를 받으면 선택된 옷을 엔트리봇에 입히도록 코딩해요.
Chapter 08 전광판 만들기
⦁여러 글자를 변숫값으로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변수에 기록된 값을 흐르는 글자로 표현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9 강아지 키우기
⦁변수를 활용하여 강아지 상태를 랜덤으로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강아지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0 꼬마전구를 켜요!
⦁스페이스 키를 눌러 변숫값이 변경되도록 코딩해요.
⦁변숫값을 10으로 나눈 몫에 따라 건전지의 모양이 변경되도록 코딩해요.
⦁변숫값이 일정 값보다 크면 꼬마전구가 켜지도록 코딩해요.
Chapter 11 달고 짜고 맵고 시고!
⦁선택 조건문에 대해 이해해요.
⦁음식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 대면 음식 이름을 말하도록 코딩해요.
⦁선택 조건문을 활용하여 변숫값에 따라 점수를 증가하거나 감소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2 사칙연산 문제 풀기
⦁묻고 대답 기다리기 블록을 활용하여 사칙연산 문제를 출제하도록 코딩해요.
⦁대답을 입력하여 사칙연산 문제를 풀도록 코딩해요.
⦁사칙연산 문제의 정답 여부에 따라 점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3 해적선을 이겨라!
⦁복제본을 만들어 움직이는 배의 잔상을 표현하도록 코딩해요.
⦁변숫값에 따라 해적선의 이동 속도가 달라지도록 코딩해요.
⦁키보드의 방향키를 눌러 우리 배를 이동시키도록 코딩해요.
Chapter 14 지렁이의 개구리 피하기
⦁지렁이의 복제본을 생성하여 지렁이가 길어지도록 코딩해요.
⦁지렁이가 개구리에 닿으면 개구리를 피한 시간을 말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5 눈사람 꾸미기
⦁눈송이의 복제본을 생성하여 하늘에 눈이 내리도록 코딩해요.
⦁도장 찍기 기능을 이용하여 눈사람을 자유롭게 꾸미도록 코딩해요.
Chapter 16 자동차 운전하기
⦁좌표에 대해 이해해요.
⦁좌표를 활용하여 배경이 계속 이어지도록 코딩해요.
⦁배경 뒤로 다양한 공룡이 지나가도록 코딩해요.
Chapter 17 NPC 만들기
⦁변수를 활용하여 NPC를 랜덤으로 정하도록 코딩해요.
⦁복제본을 생성하여 화면 안에서 NPC가 움직이도록 코딩해요.
Chapter 18 무한우주에서 별 먹기
⦁방향키를 누르면 우주선이 불을 뿜으며 해당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좌표를 이용하여 우주인이 우주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코딩해요.
⦁우주인이 별에 닿으면 다른 곳에서 별이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9 사계절 표현하기
⦁변숫값에 따라 배경, 나무, 날씨의 모양이 변경되도록 코딩해요.
⦁변숫값이 일정 값보다 크면 변숫값을 다시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일정 시간 간격마다 계절이 변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0 피자 만들기
⦁재료를 클릭하면 재료가 마우스를 따라 다니도록 코딩해요.
⦁스페이스 키를 눌러 도우 위에 재료를 올리도록 코딩해요.
⦁사용한 재료는 원래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1 방 정리하기
⦁물건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이동시키도록 코딩해요.
⦁스페이스 키를 눌러 물건을 정리하도록 코딩해요.
⦁변숫값이 일정 값이 되면 물건 정리를 완료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2 주차장 탈출하기
⦁변숫값만큼 자동차가 복제되어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스페이스 키를 눌러 자동차를 재배치하도록 코딩해요.
⦁플레이어가 출구에 닿으면 레벨이 증가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3 건물 피해 운전하기
⦁건물의 x좌푯값이 속도 변숫값만큼 변경되도록 코딩해요.
⦁건물이 길에 닿으면 건물이 사라지도록 코딩해요.
⦁기회가 일정 값보다 작아지면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4 시장 보기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에 닿으면 변숫값이 증가하도록 코딩해요.
⦁지갑을 클릭하면 장면을 시작하도록 코딩해요.
⦁구매 금액과 지불 금액이 같으면 계산이 완료되도록 코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