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꿀꺽코딩] 스크래치3.0 스타터
14,000원학습자료
도서정보
꿀꺽코딩 시리즈
꿀꺽! 맛있게 삼키는 프로그래밍~
꿀꺽코딩 시리즈는 어려운 프로그래밍 개념을 맛있게 꿀꺽 삼킨다는 컨셉으로,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인 스크래치3.0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학습 난이도에 따라 ‘스크래치3.0 스타터’, ‘스크래치3.0 주니어’, ‘스크래치3.0 메이커’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단계별로 프로그래밍 개념을 학습하고 그에 맞는 작품을 코딩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① 스크래치3.0 스타터 |
스크래치3.0 블록 코딩 입문 과정 |
② 스크래치3.0 주니어 |
스크래치3.0 블록 코딩 기본 과정 |
③ 스크래치3.0 메이커 |
스크래치3.0 블록 코딩 심화 과정 |
목차
Chapter 01 반짝반짝 우주 여행
- 프로그램의 화면 구성을 알아봐요.
- 변경하여 우주 공간을 꾸밀 수 있어요.
- 사용하여 우주 여행을 표현할 수 있어요.
Chapter 02 신나는 음악 축제
⦁ 스프라이트에 원하는 소리를 삽입할 수 있어요.
⦁ 배경에 색깔 효과를 적용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가 시간 간격을 두고 좌우로 회전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3 점 따라 그리기
⦁ 스프라이트의 확장 기능을 알고 추가해요.
⦁ 펜 확장 기능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를 특정 스프라이트의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4 공룡들의 댄스 파티
⦁ 스프라이트의 모양에 그림을 그려 꾸밀 수 있어요.
⦁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하여 모양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 지정한 횟수만큼 반복하여 색깔 효과를 적용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5 여기저기 랜덤 거미줄
⦁ 펜 확장 기능을 추가하고 펜 색을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명령을 실행하도록 코딩해요.
⦁ 특정 시간동안 랜덤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6 밤하늘 반짝이는 별
⦁ 스프라이트의 크기를 난수로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 펜 기능에서 두께와 색상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 특정 키를 눌러 그림을 그리거나 지우도록 코딩해요.
Chapter 07 토끼와 거북이
⦁ 스프라이트의 크기를 지정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점점 커지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가 특정 텍스트를 말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08 빙그르르 피젯 스피너
⦁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명령을 수행하도록 코딩해요.
⦁ 난수를 사용하여 반복할 횟수를 정하도록 코딩해요.
⦁ 적용된 그래픽 효과를 지우도록 코딩해요.
Chapter 09 보물 카드를 찾아라
⦁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맨 앞쪽으로 위치하도록 코딩해요.
⦁ 스테이지의 중앙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들의 모든 코드를 멈추도록 코딩해요.
Chapter 10 날아라 우주선
⦁ 배경이 아래쪽으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횟수를 제한하지 않고 계속해서 명령을 수행하는 블록을 사용해요.
⦁ 스프라이트가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1 바닷속 열대어들
⦁ 스프라이트가 스테이지 벽에 부딪히면 튕기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의 회전방식을 정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크기가 커지도록 코딩해요.
Chapter 12 돼지를 구해줘!
⦁ 좌표를 이해하고, 스프라이트가 랜덤 좌표에 위치하도록 코딩해요.
⦁ 방향에 따라 입력한 수만큼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를 클릭하면 모양을 바꾸도록 코딩해요.
Chapter 13 우주선을 놓친 외계인
⦁ 신호 보내기에 대해 알고 신호를 생성해요.
⦁ 특정 시간 동안 정해진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의 다른 스크립트를 모두 종료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4 모여봐요! 숲속 친구들
⦁ 스프라이트 모양의 도장을 찍을 수 있도록 코딩해요.
⦁ 마우스 포인터와 같은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키보드의 특정 키를 눌러 명령을 실행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5 먹물 뿜는 문어
⦁ 문어가 랜덤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코딩해요.
⦁ 랜덤 시간 간격으로 신호를 보내어 먹물을 발사하도록 코딩해요.
⦁ 문어를 클릭하면 먹물이 전부 사라지도록 코딩해요.
Chapter 16 도깨비불의 정체는?!
⦁ 도깨비불이 숲 속을 벗어나지 않고 움직이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정할 때 난수를 사용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7 개구쟁이 유령 잡기
⦁ ‘~까지’가 포함된 블록에 대해 이해하고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의 투명도 효과를 조절하여 서서히 보이지 않도록 코딩해요.
Chapter 18 바나나 몰래 먹기
⦁ 신호를 보내고 다른 스프라이트가 신호를 받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가 다른 스프라이트에 닿을 때까지 반복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19 아이스크림 쌓기
⦁ 좌표를 특정 값만큼 이동하는 블록을 이해하고 코딩해요.
⦁ 키보드의 키를 눌러 스프라이트의 x좌표 값을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의 y좌표 값을 감소시켜 아래로 떨어지도록 코딩해요.
Chapter 20 데칼코마니 패턴
⦁ 펜 기능을 추가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코딩해요.
⦁ 키보드의 화살표키를 누르면 연필이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스프라이트를 복사한 후 방향을 다르게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1 고드름아 떨어지지마!
⦁ 고드름이 지붕의 랜덤 위치에 나타나도록 코딩해요.
⦁ 바닥에 닿을 때까지 아래로 떨어지도록 코딩해요.
⦁ 고드름을 클릭하면 랜덤 크기와 위치로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2 웅덩이를 피해요
⦁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반복해서 y좌표를 변경하도록 코딩해요.
⦁ 웅덩이가 계속해서 왼쪽을 향해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웅덩이에 닿으면 게임이 끝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3 몬스터가 나타났다!
⦁ 몬스터가 무작위 방향으로 회전하며 이동하도록 코딩해요.
⦁ 키보드의 화살표키에 따라 사람이 움직이도록 코딩해요.
⦁ 몬스터에게 닿으면 게임을 종료하도록 코딩해요.
Chapter 24 배달의 달인
⦁ 사람들이 길 위에서 좌우로 걸어다니도록 코딩해요.
⦁ 키보드의 화살표 키 방향으로 이동방향을 설정하도록 코딩해요.
⦁ 특정한 색에 닿았을 때 명령을 실행하도록 코딩해요.